본문 바로가기

일과 사람들/직무인터뷰

Contents Design | Soul Seed 허선

 

안녕하세요, Blade & Soul 팀에서 콘텐츠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허선입니다.


Q1. 콘텐츠 기획자의 업무 전반과 본인의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콘텐츠 기획자는 게임을 구성하는 월드, 전투, 보상 등 다양한 경험적 요소들을 기획하고 제작하며 게임을 다채롭게 채워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NPC AI(행동원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NPC가 움직이는 패턴을 구상하고 이를 스크립트로 구현하며 필드나 마을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퀘스트 기획에도 참여하며, 퀘스트 시나리오 작성부터 플로우 디자인, 그리고 대사와 같은 실제 인게임데이터를 작업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콘텐츠 기획자에게 꼭 필요한 역량 세 가지는 무엇일까요?


# 커뮤니케이션 스킬

기획은 협업으로 시작해 협업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테크, 아트 등 여러 팀과 소통하고, 팀 안에서도 끊임없이 의견을 나누곤 합니다. 그래서 생각한 바를 명확하고 근거 있게 전달하고, 논의를 통해 적절한 결론을 도출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에 기반한 논리력

라이브 팀에서는 콘텐츠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유저 통계를 확인하는데요, 이때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이 빛을 발합니다. 예를 들어 유저 통계를 분석하여 특정 구간에서 참여도가 떨어지는 것을 발견한다면, 그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근거로 하는 설득은 감이나 취향에 근거해 호소하는 것보다 훨씬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다가옵니다.

# 문제 인식

콘텐츠 기획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일의 연속이에요.다른 게임을 플레이할 때도 그저 즐기기보다는 ‘Why’와 ‘How’를 생각하며 게임을 분석하고 문제를 발견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개선의 첫 걸음인만큼, 기민하게 문제를 찾아내는 역량을 갖춘 사람이 완성도 높은 콘텐츠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3. 콘텐츠 기획 직무에 대해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편견이나 오해가 있다면 무엇이며, 어떤 부분이 실제와 다른가요?

 

흔히 기획자는 숲을 그리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콘텐츠 기획자라고 하면 주로 아이디어를 기획 문서로 작성하고, 열띤 프레젠테이션으로 다른 부서에 기획안을 전달하는 이미지를 떠올리시는 것 같아요.

 

물론 기획 자체가 주요 업무는 맞지만, 콘텐츠 기획자는 기획안을 실제 게임에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작업에도 직접 참여하고 있습니다. 테크와 시스템에서 개발한 기능을 활용하여 스크립팅과 데이터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며, 아트나 사운드의 리소스를 발주하고 관리하는 일부터 검증을 위한 테스트까지 제작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디테일한 부분들도 직접 살피고 있습니다.


Q4. 콘텐츠 기획자가 되기 위해 준비하셨던 것이 있을까요?

 

게임기획 직무를 준비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경험은 역시 팀 단위의 게임개발에 도전했던 경험이에요.
유저로서 즐기기만 해왔던 게임을 직접 제작하면서,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모두가 알기 쉬운 글로 풀어내는 것이 참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몸소 느꼈습니다. 

 

기획서 초안을 팀원들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어느 정도로 기획의 디테일을 챙겨야 하는지 알게 되고 가독성 좋게 시각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경험으로 처음부터 완벽한 기획서를 작성하려고 하기보다는 팀원들과 소통하며 유연하게 기획서를 완성하는 요령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현실을 경험해보고, 부족한 점을 찾아 개선하고, 그 고민의 흔적들을 포트폴리오에 녹여내는 것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그때의 고민이 취업 준비만이 아니라 지금의 실무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해요.


Q5. 콘텐츠 기획 직무를 준비하는 지원자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콘텐츠 기획은 게임의 재미를 찾아내는 일입니다. 정해진 답이나 기준이 없어 막막함을 느낄 때도 있겠지만, 그만큼 도전하는 보람도 큽니다.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으며 그 안에서 함께 답을 찾고 방향성을 잡아가는 일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게임에 대해 진솔하게 고민할 수 있는 분과 재미를 찾아가는 여정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미리 환영해요!